1. 감성문화
▪ 사전적 정의 : 감성을 중시하는 문화로 20세기가 대량 생산에 의한 물질 문명 사회였다면, 21세기는 소비자 개인이 기업의 부가 가치를 좌우하는 감성 문화 사회가 될 것.
▪ Alvin Toffler: 21세기에는 지식 못지않게 감성도 중시될 것이다.
▪ 첨단기술과 새로운 서비스기 속속 선보이는 요즘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문화가 관심을 모으고 있음
▪ 감성마케팅
- 오감마케팅
- 체험마케팅
- Fun마케팅
- 추억마케팅
2. 여성문화
▪ 사전적 정의 : 여성다움이 사회를 지배하는 문화. 한 사회의 지배적 가치가 여성 중심적이며 양육, 돌봄, 남에 대한 배려, 남녀 평등 등이 강조된다. 이러한 문화는 스웨덴, 노르웨이, 핀란드에서 볼 수 있음.
▪ John Naisbit : 21세기 키워드=세계화(globalization), 기술(technology), 여성(female) 단순히 여성의 권위신장이라는 개념을 뛰어넘어 여성인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미래 국가들의 경쟁력 요체라고 강조함
▪ 과거 수동적인 여성상은 능동적인 여전사의 이미지로 바뀌어 가고 있음
▪ Contra Sexual
- 독립해서 혼자 사는 경우가 많음
- 사회에서 성공하여 많은 돈을 벌기를 바람
- 자기계발에 적극적이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당당함
- 일과 자신이 우선이므로 결혼이나 육아에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음
▪ Hera
- 현대에는 최고신 제우스의 아내이자 결혼과 출산을 관장하는 가정생활의 수호신인 헤라를 현대적으로 새롭게 정의함
- 주부이면서 고등교육을 받고 아내로 엄마로 여성으로 사회인으로 인생 제2기를 재설정 하는 진취적인 여성
- 세 가지 특징
(1) 자녀들이 유아기를 벗어나서 시간적 여유가 생기고 인생의 변화를 꿈꿀 수 있음
(2) 자기 경영이 필요한 때임
(3) 소비활동이 가장 왕성한 때임
3. 웰빙(well-being)문화
▪ 사전적 정의 : 좋은 생활 상태, 건강하고 행복하며, 번영하고 있는 상태, 행복, 안녕, 복리, 복지를 뜻하지만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웰빙은 물질적인 가치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중시하는 태도와 라이프스타일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단어.
▪ 웰빙(well-bding)의 어원은 오늘날 건강과 관련된 어휘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말이 된 웰빙(well-being)은 1970년대 중반에 미국에서 Travis란 의사가 웰니스(wellness)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웰니스 센터를 설립하고 웰니스 운동을 전개하였던 것이 그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음. 그 당시 웰니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‘행복감을 느끼며 살아가는 건강한 삶’을 추구하는 것.
▪ 경제성장과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삶의 질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웰빙에 관심을 가짐
▪ well과 being의 합성어로 사전적 의미는 ‘행복’ 또는 ‘안녕’임
▪ 최근 들어 건강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등장한 단어로 육체와 정신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안락한 삶을 지향하는 삶의 유형 또는 문화 현상을 가리킴
4. 기술문화
▪ 사전적 정의 :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방송·영화·음반·애니메이션·게임·음악 등 문화예술 산업을 첨단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의 총칭
▪ 문화산업기술이라고도 하고, 영문의 머리 글자를 따서 CT라고도 함
▪ 이 용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것으로서 세계적으로 통용되지는 않음
▪ 그 의미는 좁게는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을 뜻하며, 넓게는 문화예술·인문사회·과학기술이 융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게 하는 기술을 뜻함
▪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문화는 우리의 생활모습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시킴
5. 한류문화
▪ 사전적 정의 :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유행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을 말함
▪ 한류는 1990년대 중반부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. <겨울연가> 등 드라마의 인기가 기반이 되었음. 2010년대에는 한류의 중심축이 아이돌 그룹을 위주로 한 대중음악으로 넘어가게 됨. 한류의 지역적 범위도 아시아권을 넘어 넓어지고 있음
▪ 한류란 한국유행문화를 줄인 말로 1998년 중국에서 제작된 우리 음반의 포스터를 통해처음 쓰였고, 일반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의 호의적인 반향이라 정의할 수 있음
▪ 한류문화 영향으로 대중문화 상품만이 아니라 한국식 라이프 스타일과 연관된 생활문화상품에 대한 선호도 상승으로 인해 다양한 제품들이 수출되고 있음
6. 콘텐츠(contents)문화
▪ 사전적 정의 : 매체를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문화 정보나 그 내용물. 글, 그림, 영화, 문화재 등 문화적 성격을 가진 내용물을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하여 산업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통틀어 말함
▪ 정보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나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임
7. 팬덤(fandom)문화
▪ 사전적정의 : fanatic의 fan과 –dom의 합성어로,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 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
▪ 팬덤문화가 발달하게 된 배경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정보수집의 용이성과 대중 들의 유명인에 대한 준거집단화, 대중의 참여 욕구 증대 등을 들 수 있음
▪ 팬덤문화의 지나친 상업적 이용을 견제하며, 자기중심적 사고를 배제하고 이성적 사고의다양성을 인정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로 문화를 이어간다면 대중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건전한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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