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동기부여의 개념
• 정의 : 노력의 방향, 수준 및 지속성으로 설명되는 내면의 힘.
• 방향(Direction) : 여러 대안의 목적이나 목표 중 개인이 무엇을 선택하는가.
- 동기가 생기도록 유발
• 수준(Level) : 노력의 양을 의미.
-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고 이끌며 지향
• 지속성(Persistence) : 어려움이 있어도 추구하는 행동의 방향을 고수하는 기간.
-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하는 것이다.
• 목표를 향한 행동의 자극과 모티브가 있어야 한다.
2. 동기부여 이론
• 내용 이론(Content theories) : 주로 인간의 생리적이고 심리적으로 결핍된 개인의 욕구에 중점을 둔 이론.
• 과정 이론(Process theories) : 개인의 사고와 인지 프로세스가 개인의 행동을 어떻게 동기부여 시키는지에 초점을 둔 이론.
3. 동기부여와 인간의 욕구
1)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
• 생리적, 안전, 사회적, 존경, 자아실현의 5단계 피라미드형 욕구계층으로 동기부여를 설명한다.
• 단계 혹은 계층의 개념은 일부 욕구들이 다른 욕구들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. 상위의 욕구가 충족되기 위해 현재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함.
2) 알더퍼의 ERG이론
• 존재: 신체와 물질적인 웰빙에 대한 욕구
• 관계: 대인 관계를 충족하는 욕구
• 성장: 지속적인 개인성장과 발전에 대한 욕구
3) 성취 욕구 이론(Acquired needs theory)
• 성취욕구 :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.
• 친교욕구 :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친화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싶은욕구.
• 권력 욕구 : 상대를 통제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하는 욕구.
4) 2요인 이론(Two-Factor Theory )
• 직무 상황 맥락은 그 정도에 따라 직무불만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며 직무 내용은 그 정도에 따라 직무만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됨.
- 위생 요인(Hygiene factors) : 직무 맥락이나 업무 환경 등에서 비롯되며, 위생 요인 등이 열악하다고 느낄 때 직무에 대한 불만족 높아짐. 위생 요인이 낮아진다고 해서 직무에 대해 만족도가 높아지지는 않음.
- 동기요인(Motivator factors) : 직무 그 자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, 실제 수행하는 직무 자체에서 성취감이나 자신이 성장, 발전할 수 있는 기회, 인정을 받고 책임감을 느낄 때, 동기유발 요인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할 때 직무에 대한 만족 도가 높아짐.
4. 동기부여와 공정성
1) 공정성 이론(Equity Theory)
• 동기부여 이론 이론에 과정이론에 속하는 이론
•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성은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서 발생. 이를 공정하게 하려고 노력함.
2) 공정성 이론의 가설과 결과
• 부정적 불공정성 지각 - 노력 대비 다른 사람보다 덜 보상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
• 긍정적 불공정성 지각 - 나의 노력 대비 보상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하게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
3) 공정성 회복 행동(Equity restoration behaviors)
• 자신의 투입물을 감소
• 자신의 산출물을 변화
• 상황의 종료
• 비교 대상의 변경
• 심리적 왜곡
• 비교 대상자의 노력 변경
4) 조직 공정성
• 조직에서 업무관행이나 성과 결과의 보상 등이 얼마나 공평하고 공정하게 처우되고 있는가를 나타냄
• 절차 공정성 : 중요한 정책 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얼마나 적절히 적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냄,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고려
• 분배 공정성 : 동일한 사안에 동일한 정책이 적용되었는데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온 정도를 의미, 과정도 중요하지만 그 결과의 공정성 여부를 고려
• 상호작용 공정성 : 보상 결정을 통해 미치는 영향으로 당사자가 존경받고 얼마나 위엄 있는 존재로 대우받는지 따라 결정됨
• 교환공정성 : 교환이나 거래가 공정하게 대우되고 있는 정도
5. 동기부여 기대이론
• 정의 : 동기부여는 기대, 수단성, 유인가 등이 서로 승수(곱)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. (동기부여=기대*수단성*유인가)
1) 기대(Expectancy)
• 자신의 업무 노력이 일정한 수행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개인의 믿음 정도의 확률
2) 수단성(Instrumentality)
• 일정한 수준의 과업성과가 다양한 업무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 정도
3) 유인가(Valence) - 가치(유의성)
• 업무 결과 혹은 주어진 보상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
6. 동기부여와 목표 : 목표설정이론
1) 목표 설정(Goal setting)
• 개인이나 집단이 성취해야 할 목표나 목표 지향점 등 을 개발, 협상 및 공식화하는 과정.
• 목표를 설정할 때 방법
- 난이도가 높은 목표가 낮은 목표보다 고성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음.
- 구체적인 목표 설정은 목표가 없거나 모호하거나 혹은 일반적 수준의 목표 설정보다 더 높은 성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음.
- 과업 피드백 혹은 결과에 대한 지식 등은 보다 높은 성과목표의 설정을 유도함으로써 실제 고성과를 이룰 수 있는 동기부여의 가능성이 높음.
- 목표를 달성하는데 능력이 있고 자기 효능감이 높다고 생각할 때 더 높은 성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음.
- 목표 달성에 대한 수용과 몰입이 충분히 이루어질 때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음.
2) 목표에 의한 관리(MBO)
• 관리자 혹은 팀 리더와 팀원 간에 공동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절차.
7. 동기부여와 성과
1) 동기부여, 보상의 성과
• 조직 행동의 네 가지 주요 이론의 통합적 모델
- 강화 이론: 보상이 미래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결정하는 성과 연계성과 즉각성을 강조.
- 공정성 이론: 지각된 보상의 공정성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.
- 내용 이론: 가능한 보상에 동기부여적 가치를 부여하는 개인의 욕구에 대한 통찰력 제공.
- 기대 이론: 노력, 성과, 보상의 연결고리를 중추적으로 설명
2) 내재적 보상(Intrinsic rewards)
• 과업성과의 결과로 내 자신이 직접 받는 긍정적 가치의 결과.
3) 외재적 보상(Extrinsic rewards)
• 다른 사람이나 혹은 집단이 자신의 작업 결과에 따라 부여하는 외적인 가치와 보상.
4) 성과 연계 보상(Pay for performance)
• 급여가 효과적으로 지급되면 조직은 유능한 직원을 선발하고 유지할 수 있음.
• 구성원들의 높은 성과 창출과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급여가 동기부여의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.
• 급여에 불만과 문제가 생기면 동기유발이 이뤄지지 않고 성과가 낮아짐.
5) 메리트 보상(Merit pay)
• 특정 기간 동안의 성과 성취도를 측정하여 개인의 급여에 직접 연계시키는 보상시스템.
• 메리트 보상의 작동을 위해서는 높은 성과를 내면 고임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구성원들의 믿음이 형성되어야 함.
• 보너스: 특별한 성과를 낸 경우 지급하는 추가 급여.
6) 집단성과배분제(Gain sharing )
• 팀이나 작업집단의 생산성 향상을 근거로 추가적인 보상을 하는 제도.
7) 이익배분제(Profit-sharing plans)
• 조직에서 추가적으로 이익이 발생한 경우 발생된 이익을 구성원들에게 일정한 기준에 근거해 지급하는 성과급제.
8) 스톡옵션(Stock Options)
• 미래에 기업의 주식을 정해진 가격에 매입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차익이 발생하는 경우 일정 시점 후에 옵션을 행사하는 것.
9) 종업원 지주제도 (ESOPs)
• 특별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매입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복리후생 프로그램.
10) 기술급(Skill-based pay)
• 직무 관련 기술 혹은 스킬을 획득하고 개발하는 정도에 연동하여 지급하는 보상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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